본문 바로가기

윤이네 일기장

부모의 리더쉽...정말 지키고 싶은 내용

<부모 리더십의 7가지 좋은 습관>

1. 자부심을 갖게 하라.
한 인간으로서 귀한 대접을 받은 아이가 성장해서도 '인간에 대한 예의'를 갖추게 되고 스스로를 소중하게 여길 줄 압니다.

2. 계획을 세우게 하라.
작은 것, 반드시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우선 순위를 매겨 스스로 체크하도록 하세요. 자기 계획을 잘 지켰을 때 칭찬해 주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3. 책임지게 하라.
아이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한 일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 소재도 명확하게 하십시오. 리더 자신이 결정한 일에 스스로 책임을 짐으로써 구성원들의 신임을 얻습니다.

4. 역할 모델을 선정하게 하라.
역할 모델은 정말로 아이가 되고 싶어 하는 것을 이룬 사람으로 정하게 하여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의욕과 목표를 세워주세요.

5. 재미있게 말하게 하라.
21세기 리더는 유머감각이 뛰어난 사람이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항상 은유나 비유를 통해 재미있게 말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십시오.

6. 인정하게 하라.
패배를 인정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추거나 대충 넘어가려는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7. 베풀게 하라.
베푸는 삶은 자신을 풍요롭게 합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자기보다 부족한 사람을 도와주는 여유를 가르쳐야 합니다.

     <부모 리더십의 7가지 나쁜 습관>
1. 극단적인 자극을 준다. (자녀의 미래를 불안하게 만든다.)
밖에서 듣는 모욕은 저항감으로 맞설 수 있지만 부모님께 듣는 모욕은 여과되지 않습니다.

2.지나치게 간섭한다. (주도적인 자세로 크는 것을 망친다.)
주도적으로 판단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지게 하기 위해서는 실패의 경험도 필요하다.

3. 아이를 무시한다. (창조적인 도전 정심을 없앤다.)
자신의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이 비로소 남이 하지 못하는 일에 도전을 하게 되며, 자신이 하는 일을 소중하게 여깁니다.  

4. 공부에 모든 것을 건다.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게 된다.)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 것, 위대한 어머니가 자녀에게 해줄 수 있는 최대의 선물입니다.  

5. 애매모호하게 행동한다.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을 비하시킨다.) 한 번 결정되었으면 앞을 보고 움직여야 합니다. 번복과 후회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습관을 들여서는 안됩니다.

6. 성급한 승부를 좋아한다. (효과적인 사고방식을 망친다.)
충분한 생각과 경험을 축적시킬 겨를 없이 하고 있는 일을 바꾸어 버리면 깊이 사고하기 어렵습니다.

7. 남과 비교한다. (그룹 활동을 피하게 만든다.)
아이에게 경쟁력을 키워주고 싶다면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자가 되도록 격려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