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트라 대원칙
- 튼튼하고 건강한 아이
- 성장, 발육에 가장 큰 역점(운동, 밥잘먹기, 우유, 영양섭취 골고루, 비타민 등)
- 사회성 기르기(적극적으로 만남 갖기, 친구사귀기,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 갖기)
*대원칙
- 흥미를 잃지 않도록
- 스스로 관심을 보일 때, 재밌어할 때
-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즐기면서
- 가족과 함께 놀면서
-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 지식보다 정서발달이 먼저
- 자연을 많이 접하게 하기
- 재밌는 공연, 의미있는 체험학습 참여하기
- 태화복지회관이나 문화센터, 공공도서관 및 구민회관의
유아프로그램, 초등학습프로그램, 영재프로그램 적극 활용
<1단계>(5세) (중점목표=한글떼기 단계)
0. 오후시간은 여유있게 할머니댁+엄마와 지내기 / 주로 주말의 여유 활용
1. 한글(국어)공부, 책읽기, 말하기, 쓰기는 꾸준히
-- 씽크빅, 둘리한글, 엄마와 틈틈이 함께 하는 다양한 책읽기(프뢰벨동화+알파)
2. 영어도 놓치지 않고 꾸준히
-- 엄마와 함께 하는 학습지(시사), 유치원복습, 프뢰벨 영어 비디오 활용, 디비디 활용,
문화센터 활용
3. 야외로 자주 나가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일광욕하기(축구, 달리기, 놀이터에서 놀기)
4. 자연과 자주 접하게 하기, 새로운 것과 만나게 하기
5. 음악 자주 들려주고 피아노 함께 치기(호기심 수준에서) / (야마하 뮤직 교실)
6. 레고교실
7. 프뢰벨 창의력 교재, 언어 교재 등을 엄마와 함께 복습, 활용
8. 한자의 맛보기 단계 (시사)
9. 엄마와 함께 하는 수영과 체조교실
10. 자전거 타기
<2단계> (6세) -- 5세교육의 심화
0. 주말 및 오후 시간 활용/ 1단계에서 취사선택 및 심화
1. 수학과 한자 추가 (씽크빅) (장원한자)
2. 영어 업그레이드 (영어유치원은 더 신중하게 고려)
3. 독서와 글쓰기 업그레이드
4. 바둑 시작
5. 종교(성당)
6. 문화센터 및 특별 프로그램 활용 (종이접기, 만들기 등 단기간 재미있는 활동)
<3단계> (7세) -- 학교 갈 준비
0. 주말 및 오후 시간 활용/ 2단계에서 취사선택 및 심화
1. 국어(독서와 글쓰기 및 말하기), 영어, 수학, 한자의 중점적인 업그레이드
2. 피아노 시작
3. 태권도 시작
**** 초등학교
1. 학교생활 원만하게 하기
(예절, 바른 언어, 친구와의 좋은 관계, 리더쉽과 책임감, 인내심)
2.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습관 길러나가기
3. 기초 과목의 실력 쌓기 (국어, 영어, 수학, 한자)
4. 사회 ---> 관련 독서 많이 하기 (역사, 지리, 국제...)
엄마, 아빠와 신문 읽기, 뉴스 보고 함께 이야기하기
5. 과학 ---> 관련 독서 많이 하기, 잡지 읽기, 프로그램 활용 (어린이 과학 교실 등)
만들기 놀이
6. 공부의 흥미를 잃지 않도록 적정 수준 유지, 학습 만화 활용
7. 서예, 미술, 태권도, 수영, 영어회화, 피아노, 웅변, 바둑, 농구, 탁구, 택견, 악기 연주,
인라인스케이트, 스케이트, 스키, 주산암산 등에서 흥미를 느끼는 것을
상황에 따라 지도 (동네 학원 및 복지회관, 문화센터, 체육관 이용)
가장 흥미를 느끼는 것 1-2가지는 꾸준히 장기간 지도
8. 컴퓨터나 TV에 중독되지 않도록 주의
9. 아빠와 함께 배드민턴, 축구, 자전거 타기
- 튼튼하고 건강한 아이
- 성장, 발육에 가장 큰 역점(운동, 밥잘먹기, 우유, 영양섭취 골고루, 비타민 등)
- 사회성 기르기(적극적으로 만남 갖기, 친구사귀기,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 갖기)
*대원칙
- 흥미를 잃지 않도록
- 스스로 관심을 보일 때, 재밌어할 때
-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즐기면서
- 가족과 함께 놀면서
-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 지식보다 정서발달이 먼저
- 자연을 많이 접하게 하기
- 재밌는 공연, 의미있는 체험학습 참여하기
- 태화복지회관이나 문화센터, 공공도서관 및 구민회관의
유아프로그램, 초등학습프로그램, 영재프로그램 적극 활용
<1단계>(5세) (중점목표=한글떼기 단계)
0. 오후시간은 여유있게 할머니댁+엄마와 지내기 / 주로 주말의 여유 활용
1. 한글(국어)공부, 책읽기, 말하기, 쓰기는 꾸준히
-- 씽크빅, 둘리한글, 엄마와 틈틈이 함께 하는 다양한 책읽기(프뢰벨동화+알파)
2. 영어도 놓치지 않고 꾸준히
-- 엄마와 함께 하는 학습지(시사), 유치원복습, 프뢰벨 영어 비디오 활용, 디비디 활용,
문화센터 활용
3. 야외로 자주 나가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일광욕하기(축구, 달리기, 놀이터에서 놀기)
4. 자연과 자주 접하게 하기, 새로운 것과 만나게 하기
5. 음악 자주 들려주고 피아노 함께 치기(호기심 수준에서) / (야마하 뮤직 교실)
6. 레고교실
7. 프뢰벨 창의력 교재, 언어 교재 등을 엄마와 함께 복습, 활용
8. 한자의 맛보기 단계 (시사)
9. 엄마와 함께 하는 수영과 체조교실
10. 자전거 타기
<2단계> (6세) -- 5세교육의 심화
0. 주말 및 오후 시간 활용/ 1단계에서 취사선택 및 심화
1. 수학과 한자 추가 (씽크빅) (장원한자)
2. 영어 업그레이드 (영어유치원은 더 신중하게 고려)
3. 독서와 글쓰기 업그레이드
4. 바둑 시작
5. 종교(성당)
6. 문화센터 및 특별 프로그램 활용 (종이접기, 만들기 등 단기간 재미있는 활동)
<3단계> (7세) -- 학교 갈 준비
0. 주말 및 오후 시간 활용/ 2단계에서 취사선택 및 심화
1. 국어(독서와 글쓰기 및 말하기), 영어, 수학, 한자의 중점적인 업그레이드
2. 피아노 시작
3. 태권도 시작
**** 초등학교
1. 학교생활 원만하게 하기
(예절, 바른 언어, 친구와의 좋은 관계, 리더쉽과 책임감, 인내심)
2.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습관 길러나가기
3. 기초 과목의 실력 쌓기 (국어, 영어, 수학, 한자)
4. 사회 ---> 관련 독서 많이 하기 (역사, 지리, 국제...)
엄마, 아빠와 신문 읽기, 뉴스 보고 함께 이야기하기
5. 과학 ---> 관련 독서 많이 하기, 잡지 읽기, 프로그램 활용 (어린이 과학 교실 등)
만들기 놀이
6. 공부의 흥미를 잃지 않도록 적정 수준 유지, 학습 만화 활용
7. 서예, 미술, 태권도, 수영, 영어회화, 피아노, 웅변, 바둑, 농구, 탁구, 택견, 악기 연주,
인라인스케이트, 스케이트, 스키, 주산암산 등에서 흥미를 느끼는 것을
상황에 따라 지도 (동네 학원 및 복지회관, 문화센터, 체육관 이용)
가장 흥미를 느끼는 것 1-2가지는 꾸준히 장기간 지도
8. 컴퓨터나 TV에 중독되지 않도록 주의
9. 아빠와 함께 배드민턴, 축구, 자전거 타기